- 최단 경로 알고리즘이란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
- 1. 한 지점에서 다른 한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2. 한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3.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각 지점은 그래프에서 노드로 표현
- 지점 간 연결된 도로는 그래프에서 간선으로 표현
1.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개요
-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모든 노드로 가는 최단 경로를 계산
- 음의 간선이 없을 때 작용
-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
- 매 상황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하는 과정을 반복
1.1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 출발 노드를 설정
-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
-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
- 위의 3, 4번과정을 반복
- 각 노드에 대한 현재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를 가지고 있다.
- 처리 과정에서 더 짧은 경로를 찾으면 갱신한다.
- 갱신 완료!
2.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동작 과정 살펴보기
[초기 상태]
- 그래프를 준비하고 출발 노드를 설정한다.
- 출발 노드는 1번노드라고 가정을 한다.
- 출벌 거리는 0으로하고 나머지 노드는 무한으로 설정한다.
- 방문하지 않은 노드중 가장 짧은 거리의 노드를 찾아 방문한다.
[Step 1]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1번 노드를 처리한다.
- 1번 노드를 통해 갈 수 있는 경로는 2번 3번 4번이있다.
- 인접한 노드를 하나씩 확인한다.
- 2번까지의 거리는 무한이였는데 1에서 2로 거쳐갈때는 0 + 2 ( 현재 값 > 거쳐갈 때 값이 더 작으므로) 갱신한다.(True)
- 노드 번호2(인덱스)는 2, 3인덱스는 5, 4인덱스는 1로 갱신되었다.
- 노드 1로부터 각각의 인덱스 노드까지 걸리는 거리를 적었다.
[Step 2]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4번 노드를 처리한다.
- 마찬가지로 4번 노드와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한다.
- 4번 노드를 거치는건 이미 1로 고정되어 있다.
- 따라서 3번노드로 갈때는 (1번노드 -> 4번노드 는 이미 1로 확정, + 3)을해서 4가 된다.
- 현재 값 5 < 거쳐갈 때 4이므로 더 작은 4로 갱신해준다.
- 5번노드로 갈때는(1번노드 -> 4번노드는 이미 1로 확정, + 1)을 해서 2가된다.
- 따라서 3번노드로 갈때는 (1번노드 -> 4번노드 는 이미 1로 확정, + 3)을해서 4가 된다.
- 그다음 노드번호 2,3,5,6중에 가장 작은 거리를 가지고 있는 노드를 선택해야한다.
- 하지만 2번노드와 5번노드가 거리가 같다!!
- 하지만 일반적으로 노드 번호가 더 낮은거를 먼저 선택해서 진행한다.
[Step 3]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2번 노드를 처리한다.
- 2번 노드를 거쳐가는 2가지
- 1->2->3 or 1->2->4
- 3번 노드를 거쳐지나갈 땐 현재 값(4)가 거쳐갈 때(2+3)보다 작으므로 갱신하지 않는다. (False)
- 4번 노드도 마찬가지로 False이다.
- 그럼 바로 위 그림처럼 테이블이 갱신된다.
- 그다음 현재 노드번호에서 가장 짧은 거리를 가지고 있는 5번노드를 선택한다.
[Step 4]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5번 노드를 처리한다.
- 5번 노드를 거쳐가는 경우 3번, 6번을 각각 확인하여 갱신한다.
[Step 5]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3번 노드를 처리한다.
[Step 6]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6번 노드를 처리한다.
- 마지막노드는 처리하지 않아도 된다.
3.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특징
- 그리디 알고리즘 : 매 상황에서 방문하지 않은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하여 임의적으로 반복
- 단계를 거치며 한 번 처리된 노드의 최단 거리는 고정
- 알고리즘을 한 번 수행한 뒤에 테이블에 각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가 저장
-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매 단계마다 1차원 테이블의 모든 원소를 확인(순차 탐색)한다
4. 간단한 구현 방법
INF = int(1e9)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
n, m = map(int, input().split())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
start = int(input())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
graph = [[] for i in range(n + 1)]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를 만들기
visited = [False] * (n + 1)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c))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를 반환
def get_smallest_node():
min_value = INF
index = 0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인덱스)
for i in range(1, n + 1):
if distance[i] < min_value and not visited[i]:
min_value = distance[i]
index = i
return index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def dijkstra(start):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distance[start] = 0
visited[start] = True
for j in graph[start]:
distance[j[0]] = j[1]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 - 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
for i in range(n - 1):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 방문처리
now = get_smallest_node()
visited[now] = True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
for j in graph[now]:
cost = distance[now] + j[1]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j[0]]:
distance[j[0]] = cost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
dijkstra(start)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 + 1):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
5. 간단한 구현 방법 성능 분석 (시간 복잡도)
- 총 O(V)번에 걸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매번 선형 탐색해야 한다.
- 10,000번 이상이면 매우 커지게 된다. 그럼 어떤 자료구조를 사용할까? (우선순위 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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