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토콜 번호
- 주요 ICMP Error Reporting 메시지
- 프로토콜 지시자
TCP / IP 프로토콜 스택은 상위 계층으로 올라갈수록 프로토콜 종류가 많아진다.
- 인캡슐레이션 과정에서는 상위 프로토콜이 많아도 문제가 없다.
- 디캡슐레이션하는 목적지 쪽에서는 헤더에 아무 정보가 없으면 어느 프로토콜로 올리는지 결정할 수 없다.
- 이런 문제점을 막기위해 인캡슐레이션하는 쪽에서는 헤더에 상위 프로토콜 지시자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프로토콜 번호
프로토콜 번호 | 프로토콜 |
1 | ICMP(Internet Contol Message) |
2 |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
6 | TCP(Transmission Control) |
17 | UDP(User Datagram) |
50 | ESP(Encap Security Payload) |
51 | AH(Authentication Header) |
58 | IPv6용 ICMP |
133 | FC(Fibre Channel) |
- 잘 알려진 상위 프로토콜 지시자 : 프로토콜 번호
ICMP(Internet Contol Message)
- TCP/IP에서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에러 원인, 네트워크 상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
- 전달해야 할 호스트가 없거나 해당 포트에 서버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IP헤더에 기록되어 있는 출발지 호스트로 이러한 에러 상황을 보내준다.
- Destinamtion Unreachable (목적지 도달 불가 메시지) : 해당 목적지 도달 불가
- Redirection(재지정 메시지) : 라우팅 경로가 잘못됨
- Neighbor Solicitation and Advertisement(이웃 요청과 광고 메시지) : 특정 호스트 전달 가능 여부 검사
- Time Exceed (시간 초과) : 타임아웃으로 인해 IP패킷이 폐기
- Echo Request(에코 요청 메시지) : Ping 테스트, 네트워크와 호스트 상태전달을 목적
- 대표적으로 PING이 있다.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 서브넷 간에 IPTV같은 멀티 캐스트 실시간 전송, 패킷의 목적지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용 보다는 이벤트나 변화를 알리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
- 1. 그룹 멤버쉽 조사(Monitorint) : 멤버쉽 질의 메시지를 보내고 응답이 없으면 그룹에서 탈퇴
- 2. 그룹 가입(Joining) : 가입하고자 하는 요청을 라우터에 보고
- 3. 멤버쉽 연속(Member continuation) : 계속해서 유지하기 원하는 보고 메시지
- 4. 그룹 탈퇴(Leaving) : 호스트가 해당 그룹의 멀티캐스트 트래픽을 원치 않으면 메시지 전송
TCP(Transmission Control)
- 두 개의 호스트를 연결하고 데이터 스트림을 교환하게 해주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 데이터와 패킷이 보내진 순서대로 전달하는 것을 보장한다.
-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에러없이 교환
UDP(User Datagram)
- IP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내에서 컴퓨터간의 메시지들이 교환될 때 제한된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통신 프로토콜
- TCP의 대안이며 IP와 함께 쓰이기도 한다.
ESP(Encap Security Payload)
- 기밀성, 원본 데이터의 인증, 무결성과 같은 보안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토콜
- IPSec에서 실제 데이터 전송과 관련된 프로토콜이며 데이터 암호화기능을 제공한다.
AH(Authentication Header)
- 비연결형 무결성, 데이터 출처 인증, 재생 공격 방어 기능을 하는 IPSec의 구성요소이다.
- IP헤더 뒤에, 상위 헤더 앞에 AH가 위치한다.
- IPSec에서 실제 데이터 전송과 관련된 프로토콜이며 인증(IP Packet 전체) 기능만 제공한다.
FC(Fibre Channel)
- 네트워크의 장점 + 채널의 장점을 결합한 인터페이스
- 슈퍼 컴퓨터, 워크 스테이션, 데스크탑, 스토리지 장치 등 다양한 장치들간의 연결을 제공
데이터 전송 방법 ( 네트워크 + 채널)
- 데이터 전송은 채널과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진다.
- 채널 :
- 장치간의 직접적인 연결, 스위치화된 P2P에 의해 이뤄진다.
- HW집약적이며 작은 오버헤드로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가능하다.
- 규정된 규약을 가지는 특정 장치들만의 연결을 제공한다.
- 네트워크 :
- 워크스테이션, 파일서버 등 네트워크 상의 노드간에 자신만의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연결
- SW의존적이며 큰 오버헤드를 가지므로 채널에 비해 느린 전송속도이다.
- 채널에 비해 다양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다양한 연결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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