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거리 통신 (LAN : Local Area Network)이란?
1-1) 근거리 통신의 개념
- 제한된 일정 지역 내에 각종 정보기기들 사이에서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구성된 것
- 고속의 통신 채널을 제공하며, 전송 거리는 약 50m이다.
1-2) 근거리 통신의 특징
- 공유 파일 서버, 프린터 공유 등을 위해 사용
- 데이터를 송수힌
- 10Mbps ~ 100Mbps의 속도
-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
목적 | 설명 |
자원 공유 | - 원격지의 자원을 공유 - 독점적 사용권을 부여 -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
분산 처리 | - 전체 시스템의 능력은 연결된 모든 컴퓨터의 능력에 따라 결정 |
분산 제어 | -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 신뢰성 유지 |
정보 교환 | - 비디오, 음성, 텍스트 데이터 전달 |
1-3) 근거리 통신의 장, 단점
장점 | - 패킷 손실 및 지연이 적음 - 쉽고 빠르게 자료를 공유 - 신뢰성이 높고 구축 비용이 적음 - 오츄 발생률이 낮음 |
단점 | - 전송 거리아 짧아 거리에 제약 - UTP 광 케이블로 구축되지만 네트워크에 노드가 많아지면 성능이 떨어짐 |
2) 근거리 통신 프로토콜 종류
2-1) ALOHA(Additive Links Online Hawaii Area)
- 중앙국의 제어 없이 무작위로 공통 전송 채널에 접속하는 경쟁 방식의 다원 접속 프로토콜
- 송신측 : 언제든지 패킷을 송신한 뒤, 응답 신호를 기다림
- 수신측 : 패킷을 받고 오류 감사한 후, 확인 신호를 송신측으로 보냄
- 일정 시간 내에 확인 신호가 안오면 일정 시간 대기 후 재전송 시도
2-2) Slotted ALOHA
- 중앙 제어국에서 보내 준 클럭 신호를 이용하여 모든 국들을 동기화시켜 패킷을 전송
- 패킷 충돌 확률을 감소시키고 성능을 개선
- ALOHA보다 처리률 2배
- 무선 LAN에서 주로 사용
2-3) CSMA/CD
- 전송을 바라는 스테이션이 전송 매체를 살펴서 다른 정송이 있는지 조사한 후, 상대 스테이션의 전송이 끝날 때 까지 전송을 하지 않음
- CSMA/CD LAN
- 충돌 감지를 빨리하고 충돌이 발생시 즉시 검출
- 충돌 시 데이터 프레임의 송신을 중단하고 대기 후 프레임을 재전송
CSMA/CD 동작 방식 - 충돌이 없는 경우
- 전송을 원하는 호스트는 네트워크에 캐리어를 감지해 전송이 가능한지 검사
- 공유 매체를 통해 모든 목적지로 BroadCast
- 수신측 호스트는 목적지 IP 주소가 본인이 아닐경우 프레임을 폐기
- IP주소가 본인인 호스트는 송신측 호스트에게 Unicast
CSMA/CD 동작 방식 -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 전송을 원하는 호스트는 네트워크에 캐리어를 감지해 전송이 가능한지 검사
- 중간에 충돌이 발생할 경우 공유 매체에서 Collision을 발생
- Jam Signal을 모든 호스트로 전송하여 Collision에 대해 알림
- Jam Signal을 받은 호스트들은 일정한 시간 이후 최대 15번 재전송
3) IEEE802 위원회의 LAN 표준안
표준 | 설명 |
802.1 | 상위계층 인터페이스와 MAC BRIDGE |
802.2 | LLC (Local Link Contral) |
802.3 | CSMA/CD |
802.4 | 토큰버스 |
802.5 | 토큰링 |
802.6 | MAN |
802.7 | 광대역 LAN |
802.8 | 광섬유 LAN |
802.9 | 종합데이터 & 음성 네트워크 |
802.10 | 보안 |
802.11 | 무선 네트워크 |
※ 이더넷 (Ethernet)이란?
1-1) 이더넷 개요
- LAN을 위해 개발된 근거리 유선 네트워크 통신망
- 버스 형식으로 망을 구성
1-2) 이더넷의 장, 단점
장점 | - 적은 용량을 전송할 경우 성능이 우수 - 설치 비용이 저렴하고 구조가 간단 |
단점 | - 신호 때문에 충돌이 발생하며 네트워크에서 지연이 발생 - 시스템의 부하가 증가하면 충돌도 증가 |
1-3) 이더넷 표준
표준 | 설명 |
10Base-5 | - 동축 케이블로 500m의 길이를 가짐 - 2.5m 간격으로 트랜시버를 연결 |
10Base-2 | - 200m의 길이를 가짐 |
10Base-T | - UTP 케이블을 이용 - 100m의 길이를 가짐 |
1-4) UTP 케이블
- 5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유선 LAN을 연결
카테고리 | 설명 |
Category 1 | - 전화 통신에 사용 |
Category 2 | - UTP 연결 방식의 최대 4Mbps 속도 |
Category 3 | - 10 Base-T에서 사용하며 최대 10Mbps의 속도 |
Category 4 |
- 토큰 링 네트워크에서 사용, 최대 16Mbps의 속도 |
Category 5 | - UTP 케이블 연결 방식, 최대 100Mbps의 속도 |
1-5) UTP 케이블의 배열
- 각 케이블의 배열정보를 의미하는 케이블 타입이 기록
- UTP 케이블은 카테고리 5를 사용하며 4쌍의 꼬임선 총 8가닥으로 이루어짐
- 케이블 배열에는 순서가 있는데 T568A, T568B가 존재
- 다이렉트 케이블을 연결할 때는, 양쪽 모두 같은 타입, 다른 타입을 사용할 경우는 모두 다른 타입을 사용
EIA-568A
핀 번호 | 케이블 색 | 신호 |
1 | 흰색 + 녹색 | Tx+ |
2 | 녹색 | Tx- |
3 | 흰색 + 주황 | Rx+ |
6 | 주황 | Rx- |
EIA-568B
핀 번호 | 케이블 색 | 신호 |
1 | 흰색 + 주황 | Tx+ |
2 | 주황 | Tx- |
3 | 흰색 + 녹색 | Rx+ |
6 | 녹색 | Rx- |
※ 고속 이더넷 (Fast Ethernet)과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이란?
1-1) 고속 이더넷 개요
- 100Base-T로 이름이 정의되었다. (100은 속도)
- IEEE 802.3 매체 접근 제어 프로토콜과 프레임 형식을 사용
1-2) 고속 이더넷의 특징
- 성형(Star) 네트워크 토폴리지를 사용
- 기존 이더넷보다 10배 빠른 100Mbps의 속도
- 케이블의 길이는 최대 100M로 제한
- 적은 비용으로 고속의 LAN 환경 구축 가능
- 표준 이더넷과의 호환성을 구축하였으며 동일한 48비트 주소 체계와 동일한 프레임 형식
- 프레임이란 전송하는 단위 (동기화 신호, 시작 비트, 하드웨어 주소, 프레임 검사 비트)
1-3) 이더넷 vs 고속 이더넷
구분 | 이더넷 | 고속 이더넷 |
표준 | IEEE 802.3 | IEEE 802.3 |
속도 | 10Mbps | 100Mbps |
토폴로지 | 성형, 버스형 | 성형 |
MAC 프로토콜 | CSMA/CD | CSMA/CD |
케이블 | UTP, Fiber | STP, UDP, Fiber |
전이중 케이블 | 지원 | 지원 |
다른 이름 | 10Base-T | 100Base-T |
2-1) 기가 비트 이더넷 개요
- 1초에 1Gbps의 속도로 고속 이더넷보다 100배 빠른 속도
- 100Base-X로 정의
- 기존 이더넷과 호환
2-2) 기가 비트 이더넷의 특징
- 성형(Star) 포톨로지 사용
- CSMA/CD방식의 사용
- 고속 이더넷보다 고가지만 10배의 전송 속도
- 케이블의 길이를 더 줄이고 전송 속도를 향상
※ 토큰패싱(Token Passing)이란?
1-1) 토큰패싱의 개요
- 토큰이라는 제어 비트를 송신하고 해당 토큰을 확보해서 통신을 하는 방식
- 통신 회선에서 논리적으로 형성된 링에서 각 노드를 옮겨가며 데이터를 전송
- 링(Ring) 형태의 네트워크를 사용
- 충돌이 서로 발생하지 않는다.
1-2) 토큰패싱의 특징
- 하드웨어 장비가 복잡하고 평균 대기 시간이 높다.
- 부하가 높을 때에는 안정감이 있다.
- 제어 신호가 각 노드간을 순차적으로 옮겨 가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 특정한 비트 패턴으로 구성된 짧은 프레임 형태
- 통신 회선의 길이가 무제한이다.
- 확장성이 어려우며 고속 버스트 전송에 유리
1-3) 토큰패싱의 장, 단점
장점 | - 충돌이 발생하지 않음 - 성능 저하가 적음 |
단점 | - 설치 비용이 고가이고 복잡함 - 노드가 많으면 성능이 떨어짐 - 토큰에 대한 분실이 발생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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