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저장 방식
오브젝트 스토리지
- 오브젝트라고 불리는 개별 유닛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토리지 포맷
- 각 유닛에는 고유의 식별자 혹은 키가 있어서 분산된 시스템 내 어디에 저장되어 있든지 상관없이 데이터를 찾을 수 있음
- 각각의 오브젝트에는 키, 데이터 및 옵션 메타데이터가 포함
- 대표적으로 AWS S3가 있다.
블록 스토리지
- 데이터를 고정된 사이즈의 블록으로 쪼개 고유의 식별자로 저장하는 방식
- 원하는 곳에 배치가 가능하다. (일부는 리눅스, 일부는 윈도우...)
- 대표적으로 AWS EBS가 있다.
파일 스토리지
- 데이터는 계층적 파일 디렉터리 내의 폴더에서 파일로 저장
- 해당 데이터에 액세스해야하는 경우, 컴퓨터는 그 데이터를 찾기 위해 경로를 알고 있어야함
- 메타데이터를 사용해 구성 및 검색
- 대표적으로 AWS EFS, AWS FSx가 있다.
S3 개요, 버킷 및 객체
- 거의 무제한 저장용량을 제공하는 객체 스토리지 서비스
- 최소 3개 이상의 가용영역에 자동분산해, 확장성, 내구성 등 뛰어남
- 데이터 백업 및 복원, 재해복구용도, 데이터 아카이브, 클라우트 스토리지, 정적 웹사이트 호스팅 등에 사용됨
- 대표적으로 버킷과 객체가 있다.
- 버킷안에 객체가 담겨서 사용하는 느낌
버킷(Bucket)
- 오브젝트 저장공간
- 버킷은 리전단위로 생성
- 버킷 이름은 유니크 해야함 (다른 AWS 사용자와 중복되지 않아야 함)
객체(Object)
- 오브젝트(파일)
버킷 만들기 실습
버킷 이름은 안겹치게 유니크하게 하자 (글로벌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용영역을 선택할 수 없다.)
만들기 클릭!
만들어진 버킷을 클릭해서 업로드해보자
이 객체의 자세한 정보가 나온다. 클릭
맨 앞 동그라미는 버킷, 뒤에 동그라미는 객체 주소다.
버킷 폴더 만들기
똑같이 이름을 정하고 파일을 업로드하면 파일을 볼 수 있다.
이로서 버킷에 객체(사진)을 실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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