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란?
서버란 네트워크로 연결된 물리적인 데스크톱 내에세 서비스가 동작하여 외부의 다른 네트워크에서 신호를 보내면 요청한 쪽의 클라이언트쪽에 신호를 반대로 보내주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일반 데스크톱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고 다른 클라이언트쪽에서 해당 피씨를 외부에서 찾을 수 있는 주소만 있다면 서버가 될 수 있다.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FTP서버를 데스크톱으로 구동하고 외부에서 해당 PC를 찾을 수만 있으면 서버가 되므로, 외부에서 찾도록 해야한다.
외부에서 찾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P주소를 입력하고 입력한 IP에서 해당 서버를 찾을 수만 있으면 된다.
통상적으로는 고정 IP를 통해 서버로 활용한다.
공유기를 통해 DDNS서비스를 받아 유동 IP를 반 고정형태의 고정 IP로 사용한다.
현재 상태이다. 데스크톱으로 서버를 구축했지만 아직 외부에서는 찾을 수가 없다. 포트포워딩 설정을 통해 내부 포트와 외부 포트의 매핑만 진행하면 작업은 완료된다.
iptime 공유기를 사용중이므로 이 공유기를 이용해서 진행한다.
1) DDNS 설정
앞서 1page에서 완료했다.
2) 포트포워딩 설정
NAT/라우터 관리의 포트포워드 설정으로 들어간다.
규칙이름 : 포트포워딩 규칙에 대한 이름 “FTP 파일질라서버 포트포워딩” 으로 적어준다.
내부IP주소 : 현재 집PC 즉, 서버로 사용될 PC의 내부 IP를 입력해야 한다.
프로토콜 : 외부에서 입력한 포트를 서버 몇번의 포트로연결할 것인지 기재한다.
내부 파일질라 서버에서 20001으로 설정했으므로 파일질라에서 입력한 20001포트를 입력한다.
도스창에서 ipconfig검색하고 IPv4 주소를 확인한다.
마지막 주소가 .10으로 끝나므로 서버의 내부 ip는 10번이다.
이렇게 적어주고 만들어준다. 공유기의 경우 패시브모드설정을 진행했으므로 패시브모드에 대한 포트도 동일하게 설정해준다. 즉, 총 2개의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완료됐다!
3) 실행
'FTP > File Zilla'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FTP 파일질라 서버 (NAS) 구축 (0) | 2022.07.05 |
---|